IT/Wireless Security2011. 12. 14. 10:44




오늘은 무선 네트워크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그림을 통해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정리하면서 공부해 봅니다. ^^

요즈음 어디서든 노트북 하나면 어디서든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아니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어디든 인터넷이 가능하죠.
Wifi, 3G, 4G 많이 들어보셨죠. 이 모든 것들이 무선을 이용하여 이루어진 방식들이죠.

Wifi, 3G, 4G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더 깊이 공부해 보시고 저는 간단하게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AP(Access Point) 무선으로 인터넷을 가능하게 해 준 녀석이 바로 AP(Access Point)라는 녀석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wifi를 검색하면 여러 형태의 wifi 장치가 뜨죠. 바로 이것들이 AP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암호가 걸려 있어서 사용할 수 없는 것들도 있고 암호가 없는 것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AP가 되는 것이죠. 

위의 보는 바와 같이 선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유선(Wired)네트워크라 생각하면 되시고,
AP를 이용해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이루어지는 영역이 무선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커피숍, 서점등에서 카카오톡이나 다른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것이 이 AP라는 녀석을 통해 모든 정보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잠깐 의문이 생기는 군요.
유선과 무선의 차이는?
선이 있고 없고의 차이다. 아 그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니...
다른 차이점을 살펴보죠.

통신 방식이 다르다.
유선 네트워크에서는 IEEE802.2을 통해 통신이 이루어지고 무선 네트워크는 IEEE802.11을 표준으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질문~ 그러면 이 두가지를 다 이해해야 하나요?
통신 방식이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기억하시면 될 하네요.

여기까지 무선 네트워크의 전체적인 그림이 정리해 봅니다.
다음은 무선랜에서의 중요한 모드인 Ad Hoc모드와 Infrastructure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Posted by 예영교육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