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DB Security2011. 12. 16. 11:15

어제 '개인 정보 보호법 시행에 따른 DB보안 수립 전략과 실무 방안'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12월 15일 13:00 ~ 18:00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미나 참석자 전원에게는 선물로 '데이터 베이스 보안 가이드 라인' 책자를 나누어 주셔서 하나 받아 왔습니다.

이 책이 나오게 된 배경은 기업들이 DB보안을 어떻게 하느냐? 이런 고민을 하던 가운데 전문가들이 모여 7월달부터 5개월간 함께 만나서 이야기하면서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책은 334페이지,
집필진은 세분 이시네요.(김광열 이사, 박상용 상무, 김범 이사)

다음과 같은  주제로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법 시행에 따른 DB보안 이슈(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 대학원장)
정보보호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DB보안 전략(박상용 엔코아 상무, DQC-S실무위원)
DB접근 제어와 작업 결재을 통한 DB보안 강화 방안(김광열 신시웨이 이사, DQC-S실무위원장)
DB암호화와 취약점 분석을 통한 DB보안 강화 방안(김범 웨어벨리 이사, DQC-S 실무위원)
데이터 보안 인증(DQC-S)도입 방안(김권식 한국DB진흥원 원장)

열심히 DB보안 세미나를 노트북을 가지고 기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직 DB보안의 전체적인 그림을 잡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개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 조금씩 조금씩 DB보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듯 합니다.

필요할 만한 내용을 2-3 파트로 나누어서 DB보안 세미나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그리고 저도 보안 분야로 취업을 준비해 가는 입장이기에 'DB보안 가이드 라인'을 중심으로 DB보안에 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당분간 해 볼까 합니다.^^
Posted by 예영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