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일반2024. 4. 11. 22:53

 

목차

  • 01. Github는 무엇일까요?
  • 02. Github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03. Github는 인터넷이 연결이 안되는 곳에 활용이 가능할까요?
  • 04. Github는 군의 내부 네트워크에서 활용한다면 어떻게 가능할까요? 
  • 05. 군 내부 Github사용 사례 또는 관련 참고가 될 만한 것에 대해 알려줄 수 있을까요?
  • 06. 기타 github 활용 관련 뉴스

 

 

 

01. Github는 무엇일까요?

  GitHub는 소스 코드 관리 및 협업을 위한 웹 기반 플랫폼
  웹 사이트 : https://github.com/ 

 

 

 

 

 

02. Github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A. 버전 관리 : Git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코드의 변경 이력을 추적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B. 프로젝트 협업 : 협업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으며, 코드 리뷰, 이슈 추적, 프로젝트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이 가능합니다.
  C. 포트폴리오 및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를 Github에 공개하고 포트폴리오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D. 다양한 오픈 프로젝트 참여 : 여러 오픈 소스(공개) 프로젝트에 참여 가능합니다.

  E. 다양한 오픈된 github 프로젝트 참고 : GitHub의 fork 기능을 이용해 공개 프로젝트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중의 하나로 해당 프로젝트의 소소 코드 참고하거나 꼭 자세히 분석을 하고자 한다면 fork를 통해 나의 계정으로 복제해와 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인기있는 트렌드하게 움직이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github에서 시작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라이브러리 : pandas, sklearn, seaborn, langchain 등) 추후 AI관련 학습과 프로젝트를 좀 더 깊게 알아가는데 있어, 많은 라이브러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현재 AI관련 많은 프로젝트가 github의 오픈소스로 프로젝트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Trending repositories on GitHub today ( https://github.com/trending )

 

다만 해당 프로젝트 코드를 MIT 라이센스 범위 내에서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지만, 원본 프로젝트의 저작권 고지와 라이센스 고지를 꼭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GitHub에서 군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참고 링크 :   

    ### github 군대 관련 topic 링크

    https://github.com/topics/military 

    ### 개인 프로젝트 정리 사례 :  AI 기반 병영 부조리 사고 예측 및 예방 솔루션 프로젝트 내용 공유 github

    https://github.com/osamhack2022/APP_TAPA_T.I.P (MIT 라이센스)

 

 

 

03. Github는 인터넷이 연결이 안되는 곳에 활용이 가능할까요?

 

 Github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며, 코딩과 다양한 다른 사람들의 프로젝트를 알아보며, 이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참고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기능 제한과 그 활용도가 작고, 보안 문제 등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군에서 풍부한 오픈 소스 활용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만약 Github의 사용을 보안등이 중시되는 장소에서 사용을 고려한다면 여러가지 보안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활용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A. 군 내부 네트워크에 Github 서버 또는 유사 네트워크의 서버를 구축하여 활용. 
   - B. 일정 시간 또는 특정 컴퓨터에서만 인터넷 접근이 가능하도록 함.(보안 및 접근 제어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

 

 

 

 

04. Github는 군의 내부 네트워크에서 활용한다면 어떻게 가능할까요? 

  

 A.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폐쇄망 환경에서 Github를 사용하려면 자체 Git 서버를 구축하여 유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몇몇 나라에서 github 계정을 만들어, 오픈 소스를 공개하고 군의 프로젝트를 공개하거나 또는 일반인들을 참여시켜 프로젝트의 내용을 함께 소통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작 단계로 보여집니다.(24/04)

 

 

 

 

05. 군 내부 Github사용 사례 또는 관련 참고가 될 만한 것에 대해 알려줄 수 있을까요?

 

A. 미국 국방부의 Github활용
    - 미 국방부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협업을 위해 운영하는 공식 GitHub 계정
    공식 GitHub 계정 : https://github.com/deptofdefense

    - 현재 61여개의 공개 저장소가 있고,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가 보관되어 있음.
       - 사이버 분야
         01. 주요 프로젝트로는 미국 국방부 웹 사이트
         02. 지구-우주간 RFI 공격 시뮬레이터(전파 방해) - satellite-jamming-simulator
       - 인공지능(AI)
         01. LLMs-at-DoD: 대형 언어 모델 실험을 위한 오픈 소스 튜토리얼
         02. hack-ai-library: budding AI 해커를 위한 리소스
       - 클라우드 & DevOps, 공개 데이터 활용 
       - 기타 : 우주 관련 문서 및 튜토리얼 공개 

  

B. 영국 국방부의 Github 계정
    - https://github.com/defencedigital
    - 군에서 사용되는 프로젝트로 공개저장소가 46개로 프로젝트가 공개되어 있음. 이를 통해 특정 분야의 주제에 대해 이해와 학습이 가능함.
    -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 및 군 내부 프로젝트 공유
      - moduk-service-manual: 영국 국방부의 서비스 표준 및 역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 discover-my-benefits: 영국 국방부의 'Discover my Benefits' 서비스 코드
      - moduk-prototype-kit: 영국 국방부 서비스의 HTML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도구
      - dsm-prototype: 영국 국방부 서비스 매뉴얼 프로토타입 코드
 

기타 여러가지 github를 활용한 프로젝트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Github의 활용은 초기 단계로 보여집니다.(2024/04)

 

미 육군 관련 내용을 운영하는 github 홈페이지

armydotmil.github.io  

 

DEVCOM Army Research Laboratory - US ARMY 연구랩

https://github.com/USArmyResearchLab

 

The Army is now on GitHub - Technical.ly

내용 : 미 육군은 Github에서 컴퓨터 보안 프로젝트를 사용하도록 생성. 해커들간의 협력을 더 쉽게 감지하도록 설계됨.

 

 

06. 기타 github 활용 관련 뉴스


[심승배 기고] 군의 개방형 혁신 - Github 관련 제안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190211/1/BBSMSTR_000000010052/view.do

 

미군, 사이버분석 SW 오픈 소스화
내용 : 미군이 해킹, 사이버 공격 분석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화했다. 지난 5년 동안 미군은 국방부 네트워크에 침입하면 디쉘(Dshell)이라고 불리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수사 분석을 해왔다. 이번에 디쉘을 공개.
https://www.etnews.com/20150205000001

(github 주소) https://github.com/USArmyResearchLab/Dshell  

 

(위의 내용 중의 일부 내용은 Google Gemini, Claude, ChatGPT의 내용을 참고 또는 여러 조사등으로 작성한 내용으로, 오류가 있는 부분이 발견되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수정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예영교육 연구소